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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울하게 통매음 사건에 연루되었다면? 전문변호사와 결백함 주장해야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면서 인터넷 환경만 구축되어 있다면, 국경과 시간을 초월해 상대방과 실시간 대화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전자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메시지 전송과 SNS, 화상통화와 게임, 쇼핑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가 인류에게 편리함을 가져온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동시에 익명성과 비대면 시스템을 악용해 도를 넘는 욕설과 비방이 오가는 상황도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 때 주의할 것이 온라인에서 상대방과 다투는 과정에서 '통신매체이용음란죄'가 성립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일명 '통매음'이라 불리는 이 범죄는 자신 또는 타인의 성적 욕망을 유발하거나 만족시킬 목적으로 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전화, 우편, 사진, 음성메시지, 동영상 등의 매체를 통해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것을 상대방에게 도달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통매음 혐의가 인정되어 처벌을 받게 된 경우라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통매음 혐의가 인정되었다면 가중처벌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통매음의 성립하기 위해서는 '자기 또는 타인의 성적 욕망을 유발하거나 만족시킬 목적’의 유무가 중요하다. 즉, 피해자가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느꼈는지 따지는 게 아니라, 사회 일반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혐의자가 특정 목적을 갖고 음란행위를 했는지,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일으킬 만한 상황을 조성했는지 판단하는 것이다.     통매음 사건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공간은 온라인 게임이나 SNS 채팅이다. 온라인 상에서는 얼굴이나 억양, 말투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문자로 대화를 하다 오해를 사기 쉽고, 정확한 요지나 분위기, 뉘앙스가 전달되기 힘들다. 그러다 보니, 상대방에게 가벼운 농담이나 장난을 치다가 혐의를 받기 쉽고, 특히 게임 중 시비가 붙어 상대방에게 도를 넘는 욕설, 소위 말해 '패드립(상대방의 부모를 성적으로 비하하는 욕설)'을 무심코 날렸다가 고소를 당하기도 한다.   문제는 통매음 법이 성폭력범죄 처벌 특례법에 규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단어나 표현 등 일관된 판단 기준이 부재하여 담당 수사기관에 따라 처분 결과가 달라진다는 점이다. '사회 통념상'이라고 밝혀질 만한 근거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판단 과정에서 주관과 시각이 반영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실제, 상대방을 성적으로 비하할 의도가 아니었음에도 표현이 일부 확대 해석되어 조사를 받는 경우가 많고, 상대방에게 합의금을 요구할 목적으로 의도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고소인도 상당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해마다 늘어가는 통매음 사건수에는 해당 법을 악용해 합의금을 노린 케이스가 포함되어 있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통매음 사건수는 2019년 1,400여 건, 2020년 2,000여 건(42.4% 증가), 2021년 5,000건(147.5% 증가), 작년에는 1만 건을 육박했다.     그러나 엄연히 통매음은 범죄로 다루어지는 사안인 만큼, 억울한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게임 등 온라인 환경에서는 언행을 각별히 조심하는 것이 필요하다. 통매음으로 벌금형 이상 판결을 받는 경우, 일정 기간 ‘성범죄자 알림e’에 신상정보가 등록되고 취업제한 명령 등 보안처분이 함께 부과되기 때문에 더욱 경각심을 지녀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우선적으로 관련 혐의에 연루되지 않는 것이지만, 관련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즉시 통매음 전문변호사를 찾아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그에 상응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만약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수사 초기단계에서 이를 입증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며, 감정적인 대응을 지양하고 자신의 결백함을 주장하기 위해 형사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안정적으로 사건을 진행해야 한다.   도움말: 법무법인오현 통매음전문 이용 변호사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통매음 사건수 통매음 혐의 온라인 게임

2023-03-05

온라인 채팅 중 '통신매체이용음란죄'로 고소당했다면? 즉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야

현대사회는 디지털의 도입과 전자기기의 상용화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쇼핑과 금융, 게임, 교육, 문화 등 각종 서비스와 체계에 디지털이 접목되면서 사람들은 편리함과 신속함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일상 속 편리함과 동시에 늘어나고 있는 것이 바로 디지털 범죄다. 익명성과 비대면 환경이 보장되는 온라인 환경을 악용해 사기행각을 벌이거나, 인신공격과 욕설, 비방, 허위사실 유포 등의 불법행위가 성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범죄 중에서도 온라인 게임이나 소셜미디어 서비스 중 발생하는 통신매체이용음란죄(이하 통매음) 사건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통매음 사건은 2019년 1,437건, 2020년 2,047건, 2021년 5,067건으로 집계되어 매년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성폭력 처벌법상 통매음은 자기 또는 다른 사람의 성적 욕망을 유발하거나 만족시킬 목적으로 전화, 우편, 컴퓨터, 그 밖의 통신매체를 통하여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말, 음향, 글, 그림, 영상 또는 물건을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다.   해당 범죄가 성립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여기서 '성적 욕망'이란 상대방과 성관계나 성행위를 하려는 직접적인 목적이나 욕망뿐 아니라, 상대방을 성적으로 조롱하여 성적 수치심을 줌으로써 심리적 만족을 얻고자 하는 욕망도 포함한다.     통매음은 대부분 온라인상에서 게임을 하다가 상대와 시비가 붙으면서 발생한다. 다툼 과정에서 성적인 농담과 욕설을 내뱉거나 상대방의 부모를 성적으로 비하하는 소위 '패드립'을 하여 고소를 당하는 것이다. 실제 얼마 전 20대 남성이 인터넷 온라인 게임 중 채팅창에 상대방이 성적 수치심을 느낄 수 있는 단어를 반복하여 전송하였다가 통매음 혐의로 기소되어 벌금 600만 원을 선고받았고, 게임 중 상대방에게 패드립을 날린 10대 소년이 통매음 혐의로 법정에 서기도 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불특정 또는 다수가 인식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 ‘공연성’이 없더라도 통매음의 성립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는 점이다. 명예훼손의 경우에는 피해자가 특정되거나 공개적으로 피해가 발생되지 않는다면 성립되지 않는다. 반면, 통매음은 통신매체를 이용해 상대에게 성적인 사진 및 글을 전송하거나 URL만 보내더라도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가볍게 던진 농담과 장난이 단순 해프닝이 아닌, 통매음 혐의의 증거로 남을 수 있는 것이다.   과거에는 비교적 통매음 범죄에 대한 처벌이 가벼워 혐의가 인정되더라도 벌금형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지난 2020년 텔레그램 N번방 사건 등으로 인해 디지털 성범죄의 심각성이 부각되면서 처벌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통매음은 벌금형 이상 판결을 받는 경우 형사 처벌 외에도 일정기간 동안 ‘성범죄자 알림e’에 신상정보가 등록되고 취업제한 명령 등 보안처분이 함께 부과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만약, 통매음 사건으로 고소를 당했다면 혼자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즉시 전문적인 통매음변호사를 찾아야 한다. 최근에는 일부러 게임에서 지거나 시비를 걸어 욕설을 유도하고, 이를 통매음으로 고소하여 합의금을 노리는 고소꾼도 생겨나고 있으며 담당 수사기관의 처분 역시 제 각각이라는 논란도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범죄사실 여부가 명확한 경우에는 형사전문변호사 법률적 조언에 따라 양형사유를 찾아야 하며, 반대로 통매음 성립 여부 자체를 따져야 하는 억울한 상항이라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법적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도움말: 법무법인오현 통매음전문 김한솔 변호사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통신매체이용음란죄 전문변호사 온라인 게임 통매음 혐의 온라인 환경

2023-02-19

온라인 게임 ‘Kingdom under fire: War of Heroes(Gold Edition)’ 정식 출시

로커스체인의 개발사 블룸테크놀로지는 온라인 게임 ‘Kingdom under fire: War of Heroes (Gold Edition)’(이하 ‘KUF GameChain’)을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인 STEAM에 한국시간 기준 12월 7일 오전 9시에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Kingdom under fire: War of Heroes는 2000년 겨울 당시 RTS 게임 최초로 영웅 시스템을 도입한 국내 최다 판매 게임이라는 기록을 세웠으며, 미국 Blizzard사의 초 히트작인 스타크래프트의 유일한 대항마라는 평가를 받고 많은 사랑을 받은 바 있다.   기술적으로도 국산 게임 최초로 파이썬 스크립트 내장, 하이 컬러 VQ 압축 기법 사용 등 많은 도전을 하였으며, 네트워크 플레이어들을 위한 래더 게임, 리그전, 토너먼트 등을 지원하는 워게이트넷 서버를 운영했고 전 세계적으로 30여 개국에 발매되어 5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게임으로 이번 스팀에 출시될 GameChain의 원작이다.   이번 STEAM을 통해 런칭된 KUF GameChain 에 적용된 기술인 로커스체인의 Gamechain 은 로커스체인의 네트워크로 온라인 게임 서버를 대체하여 게임 서버를 유지하는 게임의 퍼블리셔나 개발사가 없어도 유저들이 언제 어디서든 높은 보안을 유지한 상태로 온라인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블룸테크놀로지 이상윤 대표는 “STEAM을 통해 런칭되는 Kingdom under fire: War of Heroes (Gold Edition) Gamechain은 로커스체인 메인넷의 테스트 버전으로서의 의미도 크지만, 킹덤언더파이어 개발자 중 한 명으로서 킹덤언더파이어가 로커스 게임 체인과 합쳐져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온라인 게임이 되는 것에 가슴이 벅차오른다.”라며 “이것이 킹덤 언더 파이어를 오랜 시간 동안 사랑해 주신 팬들에게 좋은 선물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리고 게임체인이라는 새로운 탈중앙화 게임 서비스 플랫폼이 많은 개발자와 게이머들에게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컨텐츠와 비즈니스에 대한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원중 기자 (park.wonjun.ja@gmail.com)kingdom edition 온라인 게임 gold edition 로커스 게임

2022-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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